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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조리학

식공간 연출 - 디자인의 4가지 중요 조건

by 느루게 완성 2023. 10.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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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디자인이란 제품의 질을 정의할 때 쓰는 말로서, 작동이 간편하고 모양도 아름다운 제품을 가리킨다. 특정한 디자인 상황을 이루는 아름다움과 시대적 요소, 기능과 같은 여러 요소라든지 더 나아가 오늘날의 기술적 지식을 조화시켜 기능이 원활한 제품으로 만드는 것까지를 말하며 아래의 다양한 조건을 지닌다.

 


1. 합목적성

 


사물이 일정한 목적에 적합한 방식으로 존재하는 성질을 말한다. 디자인에 있어서 합목적성을 말할 때는 디자인을 요구하는 사회적 여건과 디자인, 인간, 환경의 관계에 대한 종합적 이해를 뜻한다.

목적이란, 실용적으로 쓰여야 하는 목적을 말하는데 ‘실용성(實用性)’ 또는 ‘기능성(技能性)’이라고 할 수 있다. 이때 기능은 인간이 사회생활을 영위하는 데 필요한 도구를 ‘사용’할 때 파생되는 심리적⋅사회적 결과까지도 포함한다.

디자인은 기능성을 1차 목적으로 하는데, 예를 들면 의자는 앉기 위한 도구이지만 의자의 크고 작음에 따라 각각 다른 용도를 가지고 있으며, 의자도 부분에 따라 여러 가지 역할이 있다. 그러므로 목적, 그것이 합리적으로 설정되고 세부적인 부분까지 명확할 때 이것은 합목적성의 전제 조건이 된다. 이는 디자인의 목적 자체가 합리적으로 설정되어야 하고 요구되는 본질적 쓰임새를 갖추어야 한다는 것이다.

건축물은 인간이 편안하고 안락하게 생활할 수 있어야 하는 목적에 합치되어야 하고, 의자는 인체공학적으로 인간에게 가장 적절해야 하며, 찻잔은 차를 담고, 또 그것을 마시기 위한 필요성과 시각적인 측면의 아름다움도 주어야 한다는 목적에 합치되어야 하고, 포스터는 커뮤니케이션의 목적을 충분히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는 본래의 목적에 합치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2. 심미성



합목적성과는 대립하는 관점으로 해석되는데 인간의 생활을 보다 풍요롭게 하는 조건의 하나이다.

예를 들면 종이컵과 투명한 크리스탈 유리컵이 놓여 있다면 주스를 마시려는 사람들은 투명한 유리컵을 선택할 것이다. 주스를 마시는 용도로 두 종류의 컵 모두 불편함은 없지만 분명 종이컵보다는 유리컵이 더 아름다우며 주스의 색을 투명하게 보여 줌으로써 그 아름다움을 배가시킬 것이기 때문이다.

이렇듯 디자인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미의식(美意識)은 기능이 우선해야 하지만 형태⋅색채⋅재질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특유의 아름다움까지 창조하는 것이다.

예술이 자율적인 감상만을 목표로 하는 자유스러운 형식이라면, 디자인은 기능과 그것에 따른 적절한 기술과 연관되는 조형미를 추구하는 형식이다. 또한 아름다움에 대한 가치 기준은 지극히 주관적이기 때문에 동시대에 살고 있는 사람들이라고 하더라도 개개인의 성향이나 연령⋅성별 등에 따라 달라지며, 시대나 국가⋅민족에 따라 공동의 미의식(美意識)이 달라진다.

하지만 디자인이 추구해야 할 아름다움은 어떤 특정 디자인 제품에 대해 대다수의 소비대중이 공감하는 최대 공약수적인 미의식을 포함시킨 것이라야 할 것이다.

아름답게 하기 위하여 표면에 회화적인 장식을 하는 파상적인 것이 아니라, 기능과 유기적으로 연결된 형태⋅색채⋅재질의 아름다움을 창조하는 것으로 인간의 참다운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것이다.

디자인의 심미성을 성립시키는 미의식은 시대성⋅국제성⋅민족성⋅사회성⋅개성 등이 복합되어진 대중의 공감을 얻는 아름다움이어야 하며, 객관적 조형미와 메이커의 특성, 디자이너 자신의 미적 감각 및 전문적인 지식이 결합된 결과이어야 한다.

 


3. 경제성



최소의 재료와 노력에 의해 최대의 효과를 얻고자 하는 것은 인간의 모든 활동에 통용되는 원칙이다.

디자이너는 재료의 선택, 형태와 구조의 성형, 그리고 제작 기술과 공정의 선택에 이르기까지 가장 합리적이고 효율적이며, 경제적인 제작 효과를 얻을 수 있게 디자인해야 한다. 한정된 경비로 최상의 디자인을 창출한다는 것은 적은 돈으로 좋은 물건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최소의 자재와 노력과 경비로 최대의 효과를 얻어야 한다는 경제적 원칙이 디자인에도 적용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허용된 경비 내에서 가장 우수한 디자인과 효과를 창출해내며, 가장 저렴한 가격으로 소비자에게 공급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을 디자이너는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한다. 그를 위해 디자이너는 재료와 생산방식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갖추어 자원과 노력의 손실 없이 경제적인 목표를 달성할 수 있어야 한다.

 


4. 독창성



디자인에 있어서의 독창성은 실용적인 목적을 명확히 설정하고 접근해 가는 창조기술로서, 어떤 사물을 새롭게 처음 만들어 내는 것이다.

디자인은 언제나 디자이너의 창의적인 디자인 감각에 의하여 새롭게 탄생하는 창조성을 생명으로 새로운 가치를 추구하는 것이어야 한다. 이것은 디자인하는 태도⋅자세⋅아이디어가 독창적이어야 한다는 디자인의 핵심적 요소이다.

독창성을 발휘하기 위해서 디자이너는 각 분야에 폭넓은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함축적인 이미지나 아이디어를 창출해야 하며, 기존의 고정관념을 깨뜨릴 수 있어야 한다.

창의적인 능력은 단순히 개인적인 성향만으로 생기는 것은 아니며 디자이너 자신의 끊임없는 노력을 계속해야 창조성이 개발된다.

창조적인 사고는 평소의 훈련 과정에 의해 이루어지는데 정치⋅경제⋅인문과학 등 폭넓은 지식을 쌓아 두어야 한다. 한편 창조성을 기르기 위한 직접적인 방법으로는 자신이 해결해야 할 문제에 관해 가능한 많은 정보를 수집하고 자료를 분석 및 구분 활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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